반응형

2024/04 5

Gentoo 리눅스설치(2): 시작이 반입니다!

안녕하세요. 잼니크입니다. 지난 글에는 대충 Gentoo(젠투) 리눅스가 어떤 장단점인지, 목표가 무엇인지를 이야기했습니다.  이전 글의 링크는 아래와 같습니다. Gentoo 리눅스 설치(1): Gentoo리눅스 설치를 위한 각오! 이번 글 부터 본격적으로  젠투 리눅스 설치 이야기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1. Gentoo 설치 전체 과정요약먼저! 설치를 시작하기 전 전체적인 과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젠투 리눅스는 Portage라는 패키지 관리 시스템을 사용하고, 패키지가 바이너리가 아닌 소스코드를 받아와서 사전에 설정한 파라미터를 통해 컴파일을 해서 설치합니다. (모. 든. 것. 을. 요!) 저는 몇 번 해봤기 때문에 대략적인 과정을 알지만... 처음 시도 했을 때는 이 과정이 맞는지 참 의심스럽고 헷..

IT/Linux 2024.04.25

Gentoo 리눅스 설치(1): Gentoo리눅스 설치를 위한 각오!

안녕하세요. 잼니크입니다. 이번 글은 Gentoo Linux 설치 시리즈를 연재해 보려고 합니다. 리눅스 설치 그거 시리즈로 할게 있나? 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음... Gentoo는 다릅니다.  일단 보통 리눅스가 바이너리가 담긴 패키지를 가져와서 설치하는 (깔아버린다고 하죠!) 방식이지만... Gentoo는 패키지가 소스코드로 되어있고(!?) Portage 라는 관리 방식을 통해 (Red Hat의 rpm이나 Debian의 deb 같은거요!) 의존관계를 해결하고 소스코드를 컴파일하는 변수를 관리하는 등 관리 적인 기능을 제공합니다. 원래 FreeBSD의 Ports 라는 시스템에서 가져온거라고 합니다.  뭐... 간단히 말에서... 소스코드 받아서 컴파일하는데, 관리는 자동으로 해 주겠다... 뭐..

IT/Linux 2024.04.25

리눅스 JDK 설치 방법을 정리해 봅시다! (계속 업데이트중)

안녕하세요 잼니크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리눅스 환경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JDK(Java Development Kit)의 여러 가지 설치 방법을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사실 리눅스에서 JDK 설치 방법은 많이 나와 있는데 현업에서 조금 민감하게 생각하는 부분에 대한 설명이 빠져 있는 경우가 많아 이 부분을 포함해서 설명하려다 보니 여러 가지 방법을 다루는 게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간단하게 따라하실 분들은 서론 부분을 보고 필요한 부분만 체크 한 다음, 뒤로 넘어가서 따라 하시면 되고, 시간이 좀 남으신 분들은 JDK와 관련해서 한 번쯤 경험하는 일들을 적었으니 이런 일도 있구나 하고 찬찬히 읽어보셔도 됩니다. 서론: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JDK는 무엇일까? 제가 처음 WAS..

IT/Linux 2024.04.20

Cephadmin을 이용한 Ceph 설치

안녕하세요. 잼니크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Ceph 설치 방법 중 cephadm을 이용한 방법을 진행해 보려고 합니다. Ceph는 오픈소스 Software Defined Storage 입니다. (또 다시 나온 Software Defined인가요?) 이렇게 설명하면 애매모호해서... 다른말로 설명드리면...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분산 스토리지 클러스터라고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스토리지는 단순하게 SSD나 HDD 같은 저장장치라기 보다는 스토리지 서버 같은 장비로 이해해야 합니다. 서버에서는 여러개의 SSD와 HDD를 가지고 있는 스토리지 장비를 통해 서버에 공간을 제공하는데, Ceph는 스토리지가 아닌 일반적인 서버 하드웨어를 이용하여 peta byte 급의 대규모 스토리지..

IT/Ceph 2024.04.20

TripleO를 이용한 OpenStack 배포 (Standalone)

안녕하세요. 잼니크 입니다. 또 오랜만에 글을 씁니다. 이쯤 되면 오랜만에 글을 쓴다는 문구가 인사 문구로 해도 될것 같네요 ㅋㅋ 이번 글은 TripleO를 이용해서 OpenStack을 Standalone으로 배포를 하는 방법을 다루려고 합니다. TripleO는 OpenStack를 배포하는 방법 중에 하나로 OpenStack-On-OpenStack의 O(영문자 오) 세개를 줄여서 트리플 오 라고 부릅니다. OpenStack을 배포하는 방법 중에 하나고, 지금은 비교적 적게 쓰는데다가 OpenStack에서 관리하는 프로젝트에서도 버려진 상태이기 때문에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향후 미래가 불투명하다고 생각합니다만... 최근에 테스트할 필요성이 있어서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생각보다 삽질(?!) 이 많이 필요해서 정..

IT/OpenStack 2024.04.06
반응형